문제
점 네 개의 좌표를 담은 이차원 배열 dots가 다음과 같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x1, y1], [x2, y2], [x3, y3], [x4, y4]]
주어진 네 개의 점을 두 개씩 이었을 때, 두 직선이 평행이 되는 경우가 있으면 1을 없으면 0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보세요.
제한사항
dots의 길이 = 4
dots의 원소는 [x, y] 형태이며 x, y는 정수입니다. (0 ≤ x, y ≤ 100)
서로 다른 두개 이상의 점이 겹치는 경우는 없습니다.
두 직선이 겹치는 경우(일치하는 경우)에도 1을 return 해주세요.
임의의 두 점을 이은 직선이 x축 또는 y축과 평행한 경우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시
입출력 예 #1
- 입력: [[1, 4], [9, 2], [3, 8], [11, 6]]
- 출력: 1
- 설명: 점 [1, 4], [3, 8]을 잇고 [9, 2], [11, 6]를 이으면 두 선분은 평행합니다.
입출력 예 #2
- 입력: [[3, 5], [4, 1], [2, 4], [5, 10]]
- 출력: 0
- 설명: 점을 어떻게 연결해도 평행하지 않습니다.
풀이
평행한지 알려면 점을 이어 생성되는 선이 가지는 기울기를 계산해야 한다.
- 기울기 = y값 증가량 / x값 증가량
두 직선이 겹쳐도 평행한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y절편을 고려하지 않는다.
평행해야 하므로 각 점들이 연결되지 않도록 한다.
평행한 선이 존재하는 지만 확인하면 되기 때문에 기울기가 같은 선분이 있으면 계산을 종료한다.
코드
class Solution {
fun solution(dots: Array<IntArray>): Int {
// 평행이 존재하면 1, 존재하지 않으면 0
var answer = 0
// 기울기 기록 - key: 기울기, value: 점1 좌표, 점2 좌표
val slopes = mutableMapOf<Double, Pair<IntArray, IntArray>>()
// 동일한 점끼리 비교하지 않도록 반복문 설정
for (i in 0 until dots.size - 1) {
if (answer == 1) break
// 이미 계산된 i번째 좌표는 제외한다.
for (j in i + 1 until dots.size) {
// 기울기 = y값 증가량 / x값 증가량
val x = dots[i][0] - dots[j][0]
val y = dots[i][1] - dots[j][1]
val slope = y.toDouble() / x.toDouble()
// 동일한 기울기 없으면 기록
if (!slopes.containsKey(slope)) slopes[slope] = Pair(dots[i], dots[j])
else {
slopes.filter { it.key == slope }
.forEach {
// 각 점들이 연결되는 경우 제외
if (dots[i][0] == it.value.first[0] || dots[i][1] == it.value.first[1]) return@forEach
if (dots[i][0] == it.value.second[0] || dots[i][1] == it.value.second[1]) return@forEach
if (dots[j][0] == it.value.second[0] || dots[j][1] == it.value.second[1]) return@forEach
if (dots[j][0] == it.value.first[0] || dots[j][1] == it.value.first[1]) return@forEach
answer = 1
}
}
}
}
return answ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