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Studio를 실행시켜 첫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를 누른다.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 대화상자
Application name
Project Name
프로그램 내부에서 참조와 식별에 사용된다.
이름은 반드시 첫 글자가 대문자여야 한다.
Company Domain
가상 주소를 입력하거나 자신의 도메인 URL(www 제외)을 입력한다.
Package Name
Company Domain에 입력한 URL(거꾸로)과 Application name이 이어진 이름으로 자동생성 된다.
이름은 오른쪽 끝의 Edit을 클릭하여 변경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시장에서 우리 앱을 고유하게 식별하는 데 사용된다.
Project location
앞으로 만들어 나갈 프로젝트 파일들이 저장되고 관리되는 디렉터리 경로를 나타낸다.
다른 위치에 프로젝트 파일들을 모으거나 저장하고 싶다면 ‘…’ 버튼을 눌러 변경할 수 있다.
입력을 완료했으면 Next 버튼을 누른다.
앱을 실행시킬 안드로이드 장치의 유형을 선택하는 대화상자
어떤 플랫폼을 사용할 것인지, 플랫폼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버전을 최소 얼마 이상으로 할 지 지정할 수 있다.
SDK 버전을 낮은 것으로 선택하면 더욱 많은 사람들이 우리 앱을 사용할 수 있지만, 호환성을 고려해서 개발해야 한다.
주로 스마트폰 앱을 개발할 것이므로 Phone and Tablet(폰과 태블릿)만 선택하고,
Minimum SDK 버전은 API 17: Android 4.2(Jelly Bean)로 선택했다.
액티비티의 유형을 선택하는 대화상자
Next 버튼을 누르면 프로젝트에서 처음 생성되어질 화면(Activity)의 유형을 선택하는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각 유형은 프로젝트 템플릿으로 되어있어 해당 액티비티를 생성하는 데 필요한 기본 코드와 파일들이 자동 생성된다.
빈 화면인 Empty Activity를 선택하고 Next를 누른다.
화면을 만드는 클래스와 레이아웃 이름을 지정하는 대화상자
Activity Name
화면을 구성할 Class의 이름.
특수문자 없이 영어만 사용하여 앞 글자들은 대문자로 입력하는 것을 권장한다.
상속 받는 클래스일 경우 상속하는 부모 클래스의 이름을 맨 끝에 붙여주는 것이 좋다.
(예: Activity 클래스의 서브 클래스인 AppCompatActivity 클래스를 상속 받으면 NameActivity)
Layout Name
화면을 나타낼 레이아웃의 이름.
Activity Name에 입력된 이름을 소문자로 한, 맨 끝 단어는 맨 앞으로 오고 단어 사이에는 밑줄이 들어간 이름으로 자동 부여된다.
가급적 임의로 변경하기보다 자동 부여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Layout Name에 입력한 이름을 가진 XML 파일을 자동생성 해주는 Generate Layout File이 체크된 그대로 Finish 한다.
Android Studio는 처음 프로젝트를 실행할 때 화면을 구성하는 시간이 다소 걸린다.
(Android Studio를 키면 RAM이 4GB나 먹힌다.)
드디어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