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Java

(Update : 2017-09-14)

Language :

추상 클래스 abstract class

public abstract class ClassName {}

부분적으로만 완성된 미완성 설계도

미완성 메서드(추상 메서드)를 포함하고 있다는 의미

추상 클래스로 지정되면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다.

작성

추상화. 기존 클래스간의 공통부분을 찾아내서 조상 클래스를 만드는 것

←→ 구체화. 상속을 통해 클래스를 구현, 확장하는 작업.

클래스는 상속계층도를 따라 내려 갈수록 세분화되며, 올라갈수록 공통요소만 남게 된다.

추상 메서드 abstract method

abstract retrunType methodName();

선언부만 작성하고 구현부는 작성하지 않은 채로 남겨 둔 메서드.

구현부가 없으므로 괄호{} 대신 문장의 끝을 알리는 세미콜론(;)을 적는다.

상속받는 자손 클래스는 오버라이딩을 통해 조상의 추상 메서드를 모두 구현해주어야 한다.

만일 그 중 하나라도 구현하지 않는다면 자손 클래스 역시 추상 클래스로 지정해야 한다.

public abstract class Parent{
    abstract void method1();
    abstract void method2();
}

class Child1 extends Parent {
    void method1() { /*...*/ }
    void method2() { /*...*/ }
}

abstract class Child2 extends Parent {
    void method1() { /*...*/ }
}

추상 메서드도 클래스의 참조변수로 호출 가능하다.

메서드는 참조변수의 타입에 관계없이 실제 인스턴스에 구현된 것이 호출되기 때문이다.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arent[] p = new Parent[2];
        p[0] = new Child1();
        p[1] = new Child2();

        for (int i = 0; i < p.length; i++) {
            p[i].method();
        }
    }
}

abstract class Parent {
    abstract void method();
}

class Child1 extends Parent {
    void method() {
        System.out.println("Child1 method");
    }
}

class Child2 extends Parent {
    void method() {
        System.out.println("Child2 method");
    }
}
Child1 method
Child2 method

모든 클래스의 조상인 Object 클래스 타입의 배열로도 서로 다른 종류의 인스턴스를 하나로 묶을 수 있지만

사용자가 만든 메서드를 호출 시 Object 클래스에는 정의되어 있지 않으므로 에러가 발생한다.

Object[] o = new Object[2];
o[0] = new Child1();
o[1] = new Child2();

for(int i = 0; i < o.length; i++){
   o[i].method();   // error
}

인터페이스 Interface

일종의 추상 클래스.

기능 정의서(표준 작업 명세서) → 강제성과 통일성을 갖는다.

구현된 것이 아무것도 없고 밑그림만 그려져 있는 기본 설계도.

추상 메서드와 상수만을 멤버로 갖는다.

다른 클래스를 작성하는 데 도움을 줄 목적으로 작성된다.

작성

키워드 class 대신 interface를 사용한다.

접근 제어자로 public 또는 default를 사용할 수 있다.

모든 멤버변수는 상수여야 하며, public static final을 생략할 수 있다.

모든 메서드는 추상 메서드여야 하며, public abstract를 생략할 수 있다. (JDK1.8부터 static 메서드와 default 메서드는 예외)

interface InterfaceName{
    public static final int A = 0;
    public abstract void method();
}

상속

인터페이스로부터만 상속 받을 수 있다.

다중상속이 가능 하다.

interface A { void methodA(); }
interface B { void methodB(); }
interface Group extends A, B { }

구현

인터페이스 자체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다.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추상 메서드의 몸통을 만들어주는 클래스를 작성해야 한다.

구현한다는 의미의 키워드 implements 를 사용한다.

class Parent implements A {
    public void methodA() {}
    public void methodB() {}
}
  • 상속과 구현을 동시에 할 수 있다.
public class Grand {}

class Parent extends Grand implements A {
    public void methodA() {}
}
  • 접근 제어자

    인터페이스도 조금은 다른 의미의 조상이라고 할 수 있다.

    오버라이딩 할 때는 조상의 메서드보다 넓은 범위의 접근 제어자를 지정해야 한다.

interface A { 
    void methodA();    // == public abstract void methodA(); 
}

class Parent extends Grand implements A {
    public void methodA() {}
}
  • 인터페이스의 메서드 중 일부만 구현할 경우

    abstract를 붙여서 추상 클래스로 선언하거나

abstract class Parent implements A {
    public void methodA() {}
}

    예외를 던져서 구현되지 않은 기능이라는 것을 메서드를 호출하는 쪽에 알린다.

public class Parent implements A {
    public void methodA() {
        throw new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
    }
}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다중상속

두 개의 클래스로부터 상속을 받아야 할 경우,

두 조상 클래스 중에서 비중이 높은 쪽을 상속받고 다른 한쪽은 클래스 내부에 멤버로 포함시키는 방식으로 처리 하거나

어느 한쪽의 필요한 부분을 뽑아서 인터페이스로 만든 다음 구현하도록 한다.

public class Player extends Speaker implements IVideo {
    Video vd = new Video();

    public void play() { vd.play();}
    public void pause() { vd.pause();}
    public void stop() { vd.stop();}
}

class Speaker {
    protected boolean power;
    protected int volume;

    public void power() { power = !power; }
    public void volumeUp() { volume++;}
    public void volumeDown() { volume--;}
}

class Video {
    public void play() { /* */ }
    public void pause() { /* */ }
    public void stop() { /* */ }
}

interface IVideo {
    public void play();
    public void pause();
    public void stop();
}

Video 클래스의 내용이 변경되면 Player에도 자동적으로 반영된다.

Video 클래스를 포함시키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면 다형적 특성을 이용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다형성

인터페이스 참조변수 = new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 해당 인터페이스 타입의 참조변수로 이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으며, 인터페이스 타입으로의 형변환도 가능하다.
IVideo ex1 = (IVideo) new Player();
IVideo ex2 = new Player();
  • 매개변수로 사용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전달해야 한다.
void method(IVideo vd) {}
  • 메서드의 리턴 타입이 인터페이스이면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반환한다는 것을 의미.
IVideo method() {
    return new Player();
}

장점

  • 개발 시간 단축

     메서드 구현과 호출을 동시에 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가 작성되면, 프로그램 작성과 인터페이스 구현을 양쪽에서 동시에 할 수 있다.

  • 표준화 가능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기본 틀을 인터페이스로 작성한 후,

     각 개발자들마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도록 하면 일관되고 정형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 서로 관계 없는 클래스들에게 관계를 맺어 줄 수 있다.

     서로 상속관계에 있지도 않고 같은 조상 클래스를 가지고 있지 않은 클래스들에게

     하나의 인터페이스를 공통적으로 구현하도록 하여 관계를 맺어줄 수 있다.

  • 독립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면 클래스의 선언과 구현을 분리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실제구현에 독립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클래스 간의 관계를 간접적인 관계로 만들어, 한 클래스의 변경이 관련된 다른 클래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해

클래스를 사용하는 쪽(User)과 클래스를 제공하는 쪽(Provider)이 있다.

메서드를 사용/호출하는 쪽(User)에서는 사용하려는 메서드(Provider)의 선언부만 알면 된다.(내용은 몰라도 된다.)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er u = new User();
        u.methodU(new Provider());         // Provider methodP()
    }
}

class Provider {
    public void methodP() {
        System.out.println("Provider methodP()");
    }
}

class User {
    public void methodU(Provider p) {
        p.methodP();
    }
}

User가 Provider를 직접 호출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를 매개체로 해서 User가 인터페이스를 통해 Provider의 메서드에 접근하도록 하면,

Provider에 변경사항이 생기거나 Provider와 같은 기능의 다른 클래스로 대체되어도 User는 전혀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할 수 있다.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er u = new User();
        u.methodU(new Provider());         // Provider methodP()
    }
}

interface I {
    public abstract void methodP();
}

class Provider implements I {
    public void methodP() {
        System.out.println("Provider methodP()");
    }
}

class User {
    public void methodU(I i) {
    	i.methodP();
    }
}

인터페이스 I는 실제 구현 내용(Provider)을 감싸고 있는 껍데기.

User는 직접적인 관계에 있는 인터페이스 I의 영향만 받으며, 껍데기 안에 어떤 알맹이(클래스)가 들어 있는 지 몰라도 된다.

static method

JDK1.8부터 인터페이스에 추가 가능.

인스턴스와 관계가 없는 독립적인 메서드이기 때문에 추가하지 못할 이유는 없었으나,

자바 규칙을 단순화 하기 위해 인터페이스의 모든 메서드는 추상 메서드여야 한다는 규칙에 예외를 두지 않았다.

default method

추상 메서드의 기본적인 구현을 제공하는 메서드.

JDK1.8부터 인터페이스에 추가 가능.

메서드 앞에 키워드 default를 붙이며, 일반 메서드처럼 몸통{}이 있어야 한다.

접근 제어자는 public. 생략 가능.

기존 인터페이스에 추가하면 조상 클래스에 새로운 메서드를 추가한 것과 동일.

  • 메서드 이름이 충돌할 경우
    1. 여러 인터페이스의 디폴트 메서드 간의 충돌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에서 디폴트 메서드를 오버라이딩한다.
    2. 디폴트 메서드와 조상 클래스의 메서드 간의 충돌 : 조상 클래스의 메서드가 상속되고, 디폴트 메서드는 무시된다.
  • 여러 인터페이스의 디폴트 메서드 간의 충돌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에서 디폴트 메서드를 오버라이딩한다.
  • 디폴트 메서드와 조상 클래스의 메서드 간의 충돌 : 조상 클래스의 메서드가 상속되고, 디폴트 메서드는 무시된다.

참고 서적: 자바의 정석 3판

민갤

Back-End Developer

백엔드 개발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