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프로그래머스 - 당구 연습

Kot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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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링크

프로그래머스의 마스코트인 머쓱이는 최근 취미로 당구를 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도 당구 학원에 나온 머쓱이에게 당구 선생님이"원쿠션"(당구에서 공을 쳐서 벽에 맞히는 걸 쿠션이라고 부르고, 벽에 한 번 맞힌 후 공에 맞히면 원쿠션이라고 부릅니다) 연습을 하라면서 당구공의 위치가 담긴 리스트를 건네줬습니다. 리스트에는 머쓱이가 맞춰야 하는 공들의 위치가 담겨있습니다. 머쓱이는 리스트에 담긴 각 위치에 순서대로 공을 놓아가며 "원쿠션" 연습을 하면 됩니다. 이때, 머쓱이는 항상 같은 위치에 공을 놓고 쳐서 리스트에 담긴 위치에 놓인 공을 맞춥니다.

머쓱이와 달리 최근 취미로 알고리즘 문제를 풀기 시작한 당신은, 머쓱이가 친 공이 각각의 목표로한 공에 맞을 때까지 최소 얼마의 거리를 굴러가야 하는지가 궁금해졌습니다.

당구대의 가로 길이 m, 세로 길이 n과 머쓱이가 쳐야 하는 공이 놓인 위치 좌표를 나타내는 두 정수 startX, startY, 그리고 매 회마다 목표로 해야하는 공들의 위치 좌표를 나타내는 정수 쌍들이 들어있는 2차원 정수배열 balls가 주어집니다. "원쿠션" 연습을 위해 머쓱이가 공을 적어도 벽에 한 번은 맞춘 후 목표 공에 맞힌다고 할 때, 각 회마다 머쓱이가 친 공이 굴러간 거리의 최솟값의 제곱을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머쓱이가 친 공이 벽에 부딪힐 때 진행 방향은 항상 입사각과 반사각이 동일하며, 만약 꼭짓점에 부딪힐 경우 진입 방향의 반대방향으로 공이 진행됩니다. 공의 크기는 무시하며, 두 공의 좌표가 정확히 일치하는 경우에만 두 공이 서로 맞았다고 판단합니다. 공이 목표 공에 맞기 전에 멈추는 경우는 없으며, 목표 공에 맞으면 바로 멈춘다고 가정합니다.

제한 사항

3 ≤ m, n ≤ 1,000

0 < startX < m

0 < startY < n

2 ≤ balls의 길이 ≤ 1,000

  • balls의 원소는 [a, b] 형태입니다.
  • a, b는 머쓱이가 맞춰야 할 공이 놓인 좌표를 의미합니다.
  • 0 < a < m, 0 < b < n
  • (a, b) = ( startX, startY )인 입력은 들어오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입력

  • m: 10
  • n: 10
  • startX: 4
  • startY: 7
  • balls:  [[7, 7], [2, 7], [7, 3]]

출력: [52, 37, 116]

풀이

점대칭을 이용하여 삼각형을 그린다. 대각선 길이가 공이 굴러간 거리다.

down, up

right, left

코드

kotlin

class Solution {

    fun solution(m: Int, n: Int, startX: Int, startY: Int, balls: Array<IntArray>): IntArray {
        val answer = ArrayList<Int>()
        for (i in balls.indices) answer.add(getMinDistance(m, n, startX, startY, balls[i]))
        return answer.toIntArray()
    }

    /**
     * 최소 거리 구하기
     * - 상하좌우 모든 방향에 삼각형을 그려서 최소 거리를 구한다.
     * - X 좌표나 Y 좌표가 동일한 경우는 제외한다.
     */
    private fun getMinDistance(width: Int, height: Int, startX: Int, startY: Int, ball: IntArray): Int {
        var min = Integer.MAX_VALUE
        // 아래 방향으로 삼각형 그리기. 타겟 공이 동일한 X축 아래에 있는 경우 제외.
        if (!(ball[0] == startX && ball[1] < startY))
            min = minOf(min, calculateSlopeSquareRoot(startX, startY, ball[0], ball[1] * -1))
        // 위 방향으로 삼각형 그리기. 타겟 공이 동일한 X축 위에 있는 경우 제외.
        if (!(ball[0] == startX && ball[1] > startY))
            min = minOf(min, calculateSlopeSquareRoot(startX, startY, ball[0], 2 * height - ball[1]))
        // 왼쪽 방향으로 삼각형 그리기. 타겟 공이 동일한 Y축 왼쪽에 있는 경우 제외.
        if (!(ball[1] == startY && ball[0] < startX))
            min = minOf(min, calculateSlopeSquareRoot(startX, startY, ball[0] * -1, ball[1]))
        // 오른쪽 방향으로 삼각형 그리기. 타겟 공이 동일한 Y축 오른쪽에 있는 경우 제외.
        if (!(ball[1] == startY && ball[0] > startX))
            min = minOf(min, calculateSlopeSquareRoot(startX, startY, 2 * width - ball[0], ball[1]))
        return min
    }

    /**
     * 기울기 제곱근 계산
     * - 대각선^2 = 가로^2 + 세로^2
     */
    private fun calculateSlopeSquareRoot(startX: Int, startY: Int, targetX: Int, targetY: Int): Int {
        // kotlin.math.pow 사용하는 속도와 큰 차이는 없는 듯 하다
        val diffX = startX - targetX
        val diffY = startY - targetY
        return diffX * diffX + diffY * diffY
    }

}

text

테스트 1 〉	통과 (8.88ms, 62.2MB)
테스트 2 〉	통과 (6.64ms, 62MB)
테스트 3 〉	통과 (6.28ms, 60.8MB)
테스트 4 〉	통과 (6.41ms, 62.3MB)
테스트 5 〉	통과 (8.59ms, 61.7MB)
테스트 6 〉	통과 (9.45ms, 62.6MB)
테스트 7 〉	통과 (6.71ms, 61.7MB)
테스트 8 〉	통과 (8.41ms, 60.6MB)
테스트 9 〉	통과 (6.40ms, 61.3MB)
테스트 10 〉	통과 (8.83ms, 62.5MB)
테스트 11 〉	통과 (8.15ms, 61.9MB)
테스트 12 〉	통과 (10.32ms, 60.2MB)
테스트 13 〉	통과 (9.62ms, 61.8MB)
테스트 14 〉	통과 (7.74ms, 62.2MB)
테스트 15 〉	통과 (5.85ms, 62.1MB)
테스트 16 〉	통과 (6.16ms, 62MB)
테스트 17 〉	통과 (7.07ms, 63.2MB)
테스트 18 〉	통과 (7.62ms, 61.8MB)
테스트 19 〉	통과 (5.99ms, 62MB)
테스트 20 〉	통과 (7.50ms, 61.4MB)
테스트 21 〉	통과 (8.75ms, 62.7MB)
테스트 22 〉	통과 (8.80ms, 62.1MB)
테스트 23 〉	통과 (8.20ms, 60.7MB)
테스트 24 〉	통과 (7.71ms, 62.9MB)
테스트 25 〉	통과 (6.34ms, 62.3MB)
테스트 26 〉	통과 (6.18ms, 61.8MB)
테스트 27 〉	통과 (7.95ms, 61.3MB)
테스트 28 〉	통과 (9.28ms, 61.6MB)
테스트 29 〉	통과 (8.58ms, 60.9MB)
테스트 30 〉	통과 (7.30ms, 59.9MB)
테스트 31 〉	통과 (8.80ms, 61.7MB)
테스트 32 〉	통과 (9.68ms, 62.2MB)
테스트 33 〉	통과 (5.60ms, 61.6MB)
테스트 34 〉	통과 (14.56ms, 62.1MB)
테스트 35 〉	통과 (5.96ms, 62.5MB)
테스트 36 〉	통과 (8.47ms, 62.4MB)

민갤

Back-End Developer

백엔드 개발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