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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lin] 프로그래머스 - 공원 산책

by 민갤

Back End / Sep 08 2023

문제

링크

지나다니는 길을 'O', 장애물을 'X'로 나타낸 직사각형 격자 모양의 공원에서 로봇 강아지가 산책을 하려합니다. 산책은 로봇 강아지에 미리 입력된 명령에 따라 진행하며, 명령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주어집니다.

  • ["방향 거리", "방향 거리" … ]

예를 들어 "E 5"는 로봇 강아지가 현재 위치에서 동쪽으로 5칸 이동했다는 의미입니다. 로봇 강아지는 명령을 수행하기 전에 다음 두 가지를 먼저 확인합니다.

  •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할 때 공원을 벗어나는지 확인합니다.
  •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 중 장애물을 만나는지 확인합니다.

위 두 가지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로봇 강아지는 해당 명령을 무시하고 다음 명령을 수행합니다.

공원의 가로 길이가 W, 세로 길이가 H라고 할 때, 공원의 좌측 상단의 좌표는 (0, 0), 우측 하단의 좌표는 (H - 1, W - 1) 입니다.

공원을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park,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이 담긴 문자열 배열 rout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로봇 강아지가 모든 명령을 수행 후 놓인 위치를 [세로 방향 좌표, 가로 방향 좌표] 순으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park

  • park[i]는 다음 문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작지점은 하나만 주어집니다.
  • S : 시작 지점
  • O : 이동 가능한 통로
  • X : 장애물
  • 직사각형 모양입니다.

routes

  • 첫 번째 원소부터 순서대로 명령을 수행합니다.
  • routes의 원소는 "op n"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op는 이동할 방향, n은 이동할 칸의 수를 의미합니다.
  • op 이동할 방향
  • N : 북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S : 남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W : 서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 E : 동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입출력 예시

입출력 예 #1

  • 입력
  • park: ["SOO","OOO","OOO"]
  • routes:  ["E 2","S 2","W 1"]
  • 출력: [2,1]

입출력 예 #2

  • 입력
  • park: ["SOO","OXX","OOO"]
  • routes: ["E 2","S 2","W 1"]
  • 출력: [0,1]

입출력 예 #3

  • 입력
  • park: ["OSO","OOO","OXO","OOO"]
  • routes: ["E 2","S 3","W 1"]
  • 출력: [0,0]

코드 1. 바둑판 그리기

class Solution {
    companion object {
        private const val START = 'S'
        private const val BLOCK = 'X'
        private const val ROAD = 'O'
    }
    
    fun solution(park: Array<String>, routes: Array<String>): IntArray {
        // 로봇 위치
        var robot = Pair(0, 0)

        // 공원 바둑판 그리기
        val row = park.first().length
        val col = park.count()
        val board = Array(row) { Array(col) { ROAD } }
        park.forEachIndexed { y, str ->
            for (x in str.indices) {
                board[x][y] = str[x]
                if (str[x] == START) robot = Pair(x, y)
            }
        }

        // 로봇 강아지 이동
        routes.forEach { route ->
            var nextX = robot.first
            var nextY = robot.second
            val (direction, distance) = route.split(" ")
            when (direction) {
                "E" -> nextX += distance.toInt() * 1
                "W" -> nextX += distance.toInt() * -1
                "N" -> nextY += distance.toInt() * -1
                "S" -> nextY += distance.toInt() * 1
            }

            // 장외
            if (nextX < 0 || nextY < 0) return@forEach
            if (nextX >= row || nextY >= col) return@forEach
            // 가는 길 장애물
            for (i in minOf(robot.first, nextX)..maxOf(robot.first, nextX)) {
                for (j in minOf(robot.second, nextY)..maxOf(robot.second, nextY)) {
                    if (board[i][j] == BLOCK) return@forEach
                }
            }
            // 이동
            robot = Pair(nextX, nextY)
        }

        return intArrayOf(robot.second, robot.first)
    }
}
테스트 1 〉	통과 (32.82ms, 63.3MB)
테스트 2 〉	통과 (21.73ms, 63.4MB)
테스트 3 〉	통과 (21.69ms, 63.8MB)
테스트 4 〉	통과 (29.60ms, 64MB)
테스트 5 〉	통과 (26.18ms, 64.4MB)
테스트 6 〉	통과 (32.12ms, 64.8MB)
테스트 7 〉	통과 (22.05ms, 64.1MB)
테스트 8 〉	통과 (22.59ms, 64.2MB)
테스트 9 〉	통과 (32.01ms, 64.2MB)
테스트 10 〉	통과 (21.94ms, 64.3MB)
테스트 11 〉	통과 (25.77ms, 64.6MB)
테스트 12 〉	통과 (32.53ms, 64.3MB)
테스트 13 〉	통과 (22.58ms, 64.2MB)
테스트 14 〉	통과 (24.18ms, 64.1MB)
테스트 15 〉	통과 (21.78ms, 64.6MB)
테스트 16 〉	통과 (23.61ms, 64.3MB)
테스트 17 〉	통과 (21.59ms, 64.1MB)
테스트 18 〉	통과 (27.57ms, 63.9MB)
테스트 19 〉	통과 (22.33ms, 63.9MB)
테스트 20 〉	통과 (22.08ms, 64.1MB)

코드 2. 바둑판 그리지 않기

class Solution {
    fun solution(park: Array<String>, routes: Array<String>): IntArray {
        var answer = intArrayOf(0, 0)
        // 이동 칸
        val directionMove = hashMapOf(
            "E" to intArrayOf(0, 1),
            "W" to intArrayOf(0, -1),
            "S" to intArrayOf(1, 0),
            "N" to intArrayOf(-1, 0)
        )

        // 초기 위치
        // forEach, forEachIndex는 반복적인 람다 호출로 퍼포먼스가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for문 사용
        for (y in park.indices) {
            for (x in park[y].indices) {
                if (park[y][x] == 'S') answer = intArrayOf(y, x)
            }
        }

        // 이동
        routes.forEach { route ->
            val (direction, distance) = route.split(" ")
            val move = directionMove[direction]!!
            val step = distance.toInt()

            var y = answer[0]
            var x = answer[1]
            for (i in 0 until step) {
                y += move[0]
                x += move[1]

                // park.first() 보다 park[0]가 속도가 빠르다.
                if (y < 0 || x < 0 || x >= park[0].length || y >= park.size || park[y][x] == 'X') {
                    y = answer[0]
                    x = answer[1]
                    break
                }
            }
            answer = intArrayOf(y, x)
        }
        return answer
    }
}
테스트 1 〉	통과 (12.59ms, 61.6MB)
테스트 2 〉	통과 (9.49ms, 60.9MB)
테스트 3 〉	통과 (10.07ms, 61.7MB)
테스트 4 〉	통과 (10.52ms, 59.9MB)
테스트 5 〉	통과 (9.65ms, 61.7MB)
테스트 6 〉	통과 (10.82ms, 61.3MB)
테스트 7 〉	통과 (14.11ms, 60.4MB)
테스트 8 〉	통과 (10.55ms, 60.7MB)
테스트 9 〉	통과 (12.02ms, 61.4MB)
테스트 10 〉	통과 (14.19ms, 61MB)
테스트 11 〉	통과 (14.31ms, 61.4MB)
테스트 12 〉	통과 (9.11ms, 61.3MB)
테스트 13 〉	통과 (14.19ms, 62.1MB)
테스트 14 〉	통과 (14.02ms, 61.8MB)
테스트 15 〉	통과 (9.50ms, 61.4MB)
테스트 16 〉	통과 (11.62ms, 61.4MB)
테스트 17 〉	통과 (10.33ms, 60.9MB)
테스트 18 〉	통과 (10.75ms, 60.6MB)
테스트 19 〉	통과 (10.01ms, 61.1MB)
테스트 20 〉	통과 (11.82ms, 61.2MB)

Author

민갤

Back-End Developer

꾸잉꾸잉하고 웁니다.